한양대 창업지원단 이소영 대리

실습 중심의 소셜벤처 강좌를 기획하면서부터 ‘소셜벤처 전문 인큐베이터인 언더독스와 함께하면 좋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사회적 기업가를 양성하는 ‘언더독스 사관학교’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점이 교육의 진정성과 신뢰감을 주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노하우와 많은 사례들을 교육생들에게 전달해주실 수 있으시리라 생각하여 강의를 제안드리게 되었습니다.

(예비)창업자분들이 소셜벤처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본기를 탄탄하게 배워갈 수 있는 수업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소셜벤처의 의미와 역할부터 본인 스스로가 사회적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일련의 과정을 압축하여 진행하고자 했습니다.

수업 기획을 위하여 진행했던 첫 미팅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강의 주제와 진행방식 등을 꼼꼼하게 물어봐 주시고 그 내용들을 토대로 수업에 그대로 잘 녹여 주셨습니다. 그 뒤로도 중간중간 교육 방향을 함께 논의하며 교육생들에게 최대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해가시는 모습에 감사했습니다.

개인별 발표, 멘토링, 사례 중심으로 이루어진 강의는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특히 실제 소셜벤처를 준비 중인 교육생은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내가 원하던 수업이다’라며 아주 성실히 교육에 임하는 모습에 제가 다 뿌듯했습니다.

이론수업을 지양하고 교육생들이 활발히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원했었고, 본래 기획했던 수업과 매우 딱 맞게 진행되었습니다.

소셜벤처 수업을 기획하는 다른 분들께도 적극 추천할 예정입니다. 사실 이번 교육이 언더독스와 인연을 맺고 진행한 첫 수업이었던 만큼 수업에 대한 불안함이 없었다면 거짓말 일 것입니다. 허나 교육이 시작되고나서부터는 불안함의 자리에 언더독스를 향한 팬심이 채워졌습니다. 그만큼 매 차수마다 최선을 다해 진행해주셨고 교육생 한 분, 한 분께도 진심을 다하여 이야기를 들어주시고 함께 고민하시는 모습에 감동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언더독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