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DF]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 사업 결과보고서 다운로드 받기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 – 지역 청년 창업 생태계를 만들다
청년 이탈로 인한 지방 소멸은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전국 50% 이상의 지자체가 소멸 위험에 직면한 지금,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주체가 필요합니다.
고용노동부, 하나금융그룹과 언더독스는 이러한 사회적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2022년부터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를 운영하며 지역 기반 청년 창업가 육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거점 대학 연계형 청년 창업 육성 프로그램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는 전국 30개 거점 대학과 협력하여
매년 1,500명의 지역 기반 창업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국내 최초의 대규모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2025년 4기까지 총 5,050명이 참여하며, 단순한 창업 교육을 넘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청년 정주 인구 증대라는 사회적 임팩트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창업 생애 주기별 맞춤형 성장 지원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는 예비 창업가부터 초기 창업가까지 창업 단계에 맞는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 창업 기본 교육 (7월): 전국 거점 대학에서 실행 중심의 창업 교육을 32시간 무료로 제공하며, 수료 시 1인당 50만 원의 참여 수당을 지급합니다.
- 우수팀 집중 육성 (8월~10월): 선발된 60개 우수팀을 대상으로 2박 3일 스타트 캠프, 업종별 맞춤 교육, 1:1 전담 코칭을 진행하며, 고객 검증을 위한 팀당 300만 원의 창업지원금을 제공합니다.
- 최종성과공유회 및 후속지원 (11월~): 최종 우수 창업팀들에게는 총 1.5억 원의 상금과 함께 거점 대학 네트워킹, 창업 공간 및 후속 프로그램 연계 등 지속적인 성장 지원을 제공합니다.
ESG 관점에서의 의미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는 단순한 창업 교육을 넘어, 지역 사회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 실천 사례입니다.
청년들이 지역에 머물며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지방 소멸 문제에 대응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해 상생 가치를 창출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 창업 생태계를 구축합니다.
고용노동부와 하나금융그룹, 거점대학, 언더독스가 함께하는 이 프로그램은 정부-기업-교육기관-사회적기업의 4자 간 협력 모델로,
청년 창업가를 통해 지역을 살리고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가는 대표적인 청년 친화형 기업 ESG 사업입니다.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 홈페이지: https://www.hanapoweron.com/social/prod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