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라이즈 군산 1기
< 로컬라이즈 군산 1기 >는 군산에서 사업을 시작하거나 기존 사업을 확장하고 싶은 로컬 창업팀을 대상으로 공간을 기반으로 하여 로컬 창업 맞춤형 프로그램 및 전문가 코칭을 지원하고, 지역 자원 연계 및 기존 창업팀과의 협력 기회를 제공하는 도시재생 프로젝트입니다. 국내 최초로 혁신 스타트업 및 소셜벤처 육성을 통해 도시재생 사업을 진행하는 사례입니다.
선발된 23개 팀은 12주에 걸쳐 창업교육, 지역 창업가 및 지역자치단체 담당자와의 네트워킹, 사업 시범운영을 진행했으며, 이후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업으로 정착하도록 지원했습니다. 10월에는 창업팀의 성과를 모아 발표하고 지역주민과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는 참여형 페스티벌을 개최했습니다.
2019년 3월부터 시작해 총 23개팀, 70여 명의 창업가들과 함께 군산 지역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었습니다. 군산 지역의 낡은 공간을 리모델링해 문화 및 상업 공간을 구축하거나, 지역의 특색을 느낄 수 있는 여행을 기획하고, 지역 특산품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주제의 사업 아이템을 구체화했습니다. 이들은 프로젝트 취지에 공감한 정부 기관 및 지자체와의 협력, 기존 지역 소상공인과의 협력, 위부 투자 유치 등 관(官) 주도로 하기 어려운 의미 있는 변화들을 군산에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