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ComeBy)
최근 몇 년간, 리테일 산업은 전례 없는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보편화로 인해 소비자들의 쇼핑 행태가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리테일 업계도 디지털 전환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 중심의 유통 구조가 온라인과 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유통으로 재편되었고 리테일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이커머스, 핀테크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스타트업들이 있습니다. 스타트업들은 기존의 유통 방식을 혁신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을 지속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선호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인공지능을 활용한 개인화된 쇼핑 추천, 증강현실을 이용한 가상 피팅룸 서비스 등, 기존의 쇼핑 경험을 완전히 새로운 영역으로 이끄는 방식으로 말이죠.
말레이시아 스타트업인 ‘ComeBy’는 자사 플랫폼을 통해 매장 내 리테일 경험을 개선합니다. 카메라와 QR 코드를 사용, 트래픽 데이터를 캡처하여 쇼핑객의 행동과 매장 내 상호 작용을 분석합니다. 쇼핑객의 휴대전화 신호를 추적하여 매장 상호 작용을 파악하고 레이아웃을 최적화하는 Comeby 트래픽 도구를 활용하는 Comeby Engage는 디지털 쇼핑 도우미 역할을 하며 제품 정보와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합니다. Comeby Insight는 트래픽 및 참여 데이터를 PoS 시스템과 결합하여 종합적인 리테일 분석을 제공합니다. 이는 리테일러가 쇼핑객 행동, 매장 성과, 제품 트렌드를 파악하여 전략적 결정을 내리고 제품 선택과 매장 디자인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프라인 쿠키 데이터 포인트를 활용하여 윈도우 쇼핑객을 유료 고객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Comeby의 솔루션은 소매업의 매출, 고객 충성도,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터키의 스타트업 ‘SensAI‘는 AR 기반 3D 이커머스를 구현합니다. 패션, 가구, 액세서리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 걸쳐 고해상도이면서도 볼륨이 작은 3D 모델을 제작하는데요. SensAI의 디지털 패션 솔루션에는 가상 원단, 개인화된 아바타, 상세한 피팅 옵션이 포함됩니다. SensAI의 가상 쇼룸 기능을 사용하면 AR 애플리케이션과 완벽하게 통합된 맞춤형 디지털 매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상 입어보기 툴 기능은 고급 머신러닝 및 AR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가상으로 자신의 신체에 제품을 착용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기술의 활용으로, SensAI는 고객 경험을 개선하여 제품과 소비자 간의 참여를 높입니다.
이와 같이 스타트업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력은 리테일 산업에서의 기존 대기업들의 지배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으며, 이는 리테일 산업의 경쟁 구도를 재편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쇼핑의 편리성을 넘어서,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과 요구를 세심하게 반영하는 새로운 유통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스타트업들의 지속적인 혁신은 리테일 산업의 패러다임을 빠르게 변화시키며, 소비자들에게 더욱 풍부하고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