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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만 챙기면 된다! 스타트업 ESG 체크리스트

 

ESG 체크리스트는 비즈니스를 할 때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거버넌스(Governance) 측면에서 리스크와 기회를 평가하기에 좋은 툴입니다.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하고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모범 사례의 기준이 점점 높아지면서 스타트업들에게도 ESG 체크리스트는 이제 필수가 됐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ESG 체크리스트 6단계*를 알아보고 여러분의 회사에도 적용해보세요. 

 

▶ ESG 체크리스트 6단계 (출처: certainty software ) 
1. 우리 회사에 중요한 ESG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2. 목표에 따라 우리 회사에 적합한 ESG 프레임워크 선택하기
3. ESG 전략을 실제로 실행하기 위한 계획 세우기
4. ESG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주요 카테고리 설정하기
5. 정성적 및 정량적 데이터로 ESG 성과 평가하기
6. ESG 성과 평가 리포트 작성하기

 


 

1. ESG 성과 평가 준비 단계 

 

ESG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첫 번째 단계는 회사에 중요한 ESG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일입니다. 회사의 산업과 부문에 따른 ESG 환경과, 내부 및 외부 주요 이해관계자의 특정 관심사를 이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특히 투명성을 보장하고, ESG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해서 신뢰를 구축하고 협업을 촉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이해관계자들에게 회사가 ESG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알리고, 우려사항을 경청한 뒤 기대할만한 부분들을 설명합니다. 여기서 설명할 내용에는 ESG 리스크 및 기회, 데이터와 보고서에 포함될 사항이 들어갑니다. 다음 리스트로 포함할 내용을 더 꼼꼼히 체크해보면 좋습니다. 

 

  • 여러분의 회사가 속한 광범위한 산업 및 부문의 ESG 환경을 이해합니다. 
  • 여러분의 회사가 현재 보유한 ESG 전략, 성숙도, 리스크 요소를 파악합니다. 
  • 내부 및 외부 이해관계자의 관점을 이해하면서 그들의 요구사항과, 감사 요구사항의 균형을 맞춥니다.
  • 경쟁사의 ESG 전략 등을 벤치마킹합니다. 
  • 정부 정책 및 법률에서 ESG 관련 변경 사항이 있다면 발빠르게 파악합니다. 

 

 

2. ESG 프레임워크 선택

 

회사가 속한 특정 산업과 더 광범위한 회사 목표가 있다면 그에 따라 하나 이상의 ESG 프레임워크를 선택합니다. ESG 프레임워크는 ESG 주제를 식별하고 정보를 구성하며 준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원칙 기반의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표준은 회사가 각 ESG 주제에 대해 공개할 지표를 결정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모든 프레임워크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 올바른 프레임워크를 선택하려면 회사의 산업, 목표, 특정 ESG 초점 영역에 따라 달라집니다. 

 

ESG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선택하는 프레임워크나 표준 세트는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확립된 세 가지 프레임워크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속 가능성 회계 기준 위원회(SASB): SASB는 회사가 속한 산업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ESG 문제를 식별하고 보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부문별 지침을 제공합니다.
  • 기후 관련 재무 정보 공개 태스크포스(TCFD): TCFD는 기후 관련 위험과 기회에 초점을 맞춥니다. 따라서 기후 회복력을 개선하고 기후 관련 재무적 영향을 공개하려는 회사가 채택하기에 이상적인 프레임워크입니다. 
  • 글로벌 보고 이니셔티브(GRI): GRI는 광범위한 ESG 문제를 포괄하는 포괄적인 보고 표준을 제공하므로 지속 가능성 리포트에 대해 전체론적 접근 방식을 추구하는 기업에 적합합니다.

 

 

3. 액션 플랜 정의 

 

회사의 ESG 환경과 내외부 주요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마친 뒤에는 ESG 전략을 실제로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만들어야겠죠. 총 5단계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우선순위를 설정합니다. 

 

회사의 리소스와 이해관계자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한 사항을 고려해서 단기적으로 회사가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ESG 영역을 파악합니다. 같은 산업에 있는 다른 회사들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우선 외부 표준 프레임워크와 이해관계자의 특정 관심사를 모두 고려해서 회사에 맞게 구성해야 합니다. 

 

일부 회사는 ESG 순위 평가를 사용해서 회사 사업에 가장 중요한 영향과 이해관계자에게 가장 가치 있는 영향을 비교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수집한 ESG 데이터에 정량적인 값을 부여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각 잠재적인 주제를 중요도에 따라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이 주제에는, 예를 들어 회사 사업 모델과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문제가 이해관계자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등이 포함됩니다. 전통적인 ESG 순위평가에서 이해관계자의 중요성이 한 축, 사업적 영향은 다른 한 축이기 때문에 어떤 ESG 주제가 회사 사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이해관계자에게 중요한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전략 개요를 짭니다. 

 

회사의 ESG 우선순위를 개략적으로 설명한 뒤에는 식별된 ESG 리스크와 약점을 해결하고, 기회를 발견해서 활용하는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회사 경영진이 회사의 거버넌스 기구와 협의해야 하며 장기적인 목표와 단기적인 조치 항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셋째, 태스크포스 팀을 만들고 강화합니다. 

 

ESG 전략은 적절하게 구현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회사의 ESG 문제 관리를 감독할 개인을 지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 회사 거버넌스 기구의 대표와 회사 경영진 중최소 한 명을 포함해야 하지만 소규모 교차 기능 팀을 태스크포스 팀으로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 팀을 운영하고 관리할 팀원에게 회사의 ESG 전략을 전달하고, 그들이 구현해 나가는 내용을 관리감독해야 합니다. ESG 태스크포스 팀은 ESG 전략을 활용해서 우선순위에 있는 일을 추적해 나가며 관련 내용을 회사 거버넌스 기구에 정기적으로 보고해야 합니다. 

 

넷째, 지표를 설정합니다. 

 

회사가 ESG 영향을 추적하기 위해 측정해야 하는 지표를 식별하는 것이 액션의 핵심입니다. 회사의 규모와 우선순위를 감안할 때 어떤 지표가 적합한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태스크포스 팀이 회사의 거버넌스 기구 및 경영진과 협의해야 합니다. 초기 단계의 경우 가장 적합한 지표는 회사에 특화된 핵심 성과 지표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가 확장할 것을 대비해서 제3자 표준, 프레임워크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어쨌든 ESG 지표를 시간 경과에 따라 추적하는 일은 회사가 다양한 ESG 문제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이해하는 데 중요하며, 이해관계자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더 큰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사업 전략과 운영을 사전에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ESG 정책으로 개발하고 정착시켜야 합니다. 

 

모든 ESG 전략은 적절한 거버넌스가 필요합니다. 태스크포스 팀은 회사의 법률 고문과 협의해서 기본 기업 정책 및 행동 강령에 ESG 전략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또 이것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정책을 직접 관리감독할 필요가 없도록, 태스크포스 팀은 회사 시스템상에서 ESG 정책의 감독을 보장하는 매커니즘을 수립해야 합니다. 

 

 

4. ESG 기준 위한 중심 카테고리 설정

 

액션 플랜까지 정의하고 나면 회사의 산업과 업무에 맞게 집중할 분야를 본격적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이는 ESG의 세 가지 부분인 환경, 사회, 거버넌스를 모두 포괄해야 합니다. 

 

우선 환경 기준 정의의 경우, 에너지 사용, 폐기물 관리, 탄소 발자국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현실적이고 영향력 있는 기준을 선정하기 위해 산업 표준을 따르고, 같은 산업에 있는 다른 회사들이 따르는 기준을 벤치마킹하면 좋습니다. 환경 기준 정의에서 일반적으로 확인해야 할 주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활용도 
  • 환경 관리 
  • 대기 오염 방지 관리 
  • 유해 및 독성 물질 관리 
  • 천연 자원 관리 및 사용
  • 폐기물 관리 규정 준수 확인
  • 깨끗한 생산을 위한 오염 방지 방법 관리 

 

회사가 사용하는 자원의 양, 오염 물질 배출량, 지속 가능성 관행을 조사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사회 기준 정의의 경우, 노동 관행, 지역 사회 참여, 인권 등의 요소에 집중하면 됩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확인해야 할 주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로자 건강 및 안전
  • 인권 및 노동 관행 확인
  • 규제 준수 관리 
  • 지역 사회 참여, 커뮤니티 관여도 관리
  • 소비자 안전 및 제품 안전 관리 

 

회사가 구성원들을 제대로 대우하고, 지역 사회와 상호 작용하고, 공급망 전체에서 공정성과 윤리를 보장하는 방식을 따르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거버넌스 기준 정의의 경우, 기업 윤리, 투명성, 이사회 다양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확인해야 할 주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사회 구조 다양성 확립
  • 독립성 및 책임성 관리
  • 윤리 및 행동 강령 확립
  • ESG 관리 관행 및 프로세스 개선
  • 공급망 관리 
  • 데이터 프라이버시, 보안 및 관리

 

회사의 거버넌스 구조, 정책 및 관행을 자세히 살펴보고 윤리적 행동, 책임성, 포용성을 전반적으로 촉진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5. ESG 성과 평가를 통한 리스크 및 기회 파악

 

ESG 기준을 설정했으면 이에 따라 회사의 관행을 평가해서 ESG 성과를 평가합니다. ESG 성과를 평가할 때는 관련 문서를 검토하고 구성원들을 인터뷰하며 직접 관찰을 하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정성적 및 정량적 데이터가 ESG 성과 평가에 모두 포함됩니다. 

 

ESG 성과 평가가 끝나면 결과를 분석하고, 보완할 부분을 찾아냅니다. 평가에는 패턴과 트렌드가 있기 마련입니다. 회사가 우수한 성과를 거두는 분야와 개선할 수 있는 분야를 강조합니다. 좋은 성과를 거두는 분야는 이유를 확인하고 이를 강화합니다. 반면 나쁜 성과를 거둔 분야에서는 이유를 파악한 뒤 이를 소거하거나 미진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조치합니다. 

 

다만 이때 회사의 지속 가능성 목표, 기업 가치, 이해관계자의 관심사와 일치하도록, 발견 사항의 더 광범위한 맥락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ESG 성과 평가 분석의 목표는 개선의 기회를 발견하는 것이기 때문에 태스크포스 팀을 참여시켜서 더 다양한 관점과 전체적인 솔루션을 제안 받는 것도 좋습니다. 

 

ESG 성과 평가 분석 이후 개선점까지 발견했다면 이를 전사적인 리스크 관리 계획에 통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ESG 리스크를 포함하는 중앙집중식 리스크 분석 보고서를 기록해서 보관하고, 통합 위험 관리(Integrated Risk Management, IRM) 접근 방식을 활용해서 ESG 리스크 관리를 회사의 리스크 관리 전략과 일치시켜야 합니다. 

 

또 이를 지속 가능하게, 장기간 관리하기 위해서는 ESG 관련 규제가 변화 또는 개발될 때마다 모니터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변경이 될 때마다 회사의 ESG 리포트에 요구사항을 업데이트 반영하고 사전에 통합, 관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ESG 리스크와 기회에 회사가 적응할 수 있는 탄력성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ESG 성과 평가 이후 변경된 사항을 구현하고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회사는 이때 구성원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시켜야, ESG 성과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고 원활하게 변경 사항을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ESG 데이터의 정확성, 완전성, 투명성을 확인하는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세계적인 규제 변경 사항과 새로운 ESG 표준 및 규정에 관한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6. ESG 성과 평가 리포트 

 

ESG는 반복적인 프로세스입니다. ESG 체크리스트는 결국 관련 액션 플랜을 짜고, 회사의 사업과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중요한 영향을 측정하고 추적하며 모니터링까지 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하는 일입니다. 그 끝에는 당연히 ESG 우선순위 설정 단계, 즉 첫 단계부터 주기적으로 회고하고 이해관계자 및 커뮤니티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일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마지막 단계인 ESG 성과 평가 리포트에는 이해관계자와 규제 기관에 보고하기 위한 회사의 리스크 및 보완 계획이 포함됩니다. 해당 보고서에 실리는 모든 정보는 정확하고 완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 보고서의 투명성을 보장해서, 회사가 그린워싱을 하지 않고 ESG 요구사항과 지속 가능성에 진짜로 헌신하고 있다는 사실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Note: 그린워싱은 녹색(Green)과 위장(whitewashing)의 합성어로, 상품 등의 환경적 속성과 효능에 관한 표시와 광고 등이 허위 및 과장되어 친환경 이미지를 통해 이익을 취하는 위장환경주의를 의미합니다. 친환경 상품들이 유해 물질 함유량이나 오염물질 배출량을 저감하며, 에너지를 절약하는 등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ESG 성과 평가 후 회고 시 반드시 앞서 거친 프로세스를 통해 측정된 값, 내용을 기반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야 회사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관리와 기회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태스크포스 팀은 주기적으로 한 걸음 물러나서 큰 그림을 보고 회사의 ESG 우선순위를 재평가해야 합니다. ESG 성숙도가 높은 회사들은 업계 벤치마킹과 이해관계자 참여를 포함하는 연간 ‘ESG 주기’를 마련하며, 지금의 ESG 지표를 회고하고 이해관계자에게 정확히 보고합니다. 

 

다수 이해관계자는 회사의 주요 ESG 이슈를 공유해주길 기대합니다. 클라이언트들은 ‘지속 가능성 보고서’를 확인하고 회사 웹사이트 중 한 페이지를 할애해서 회사 ESG 이니셔티브를 설명해주기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자금 조달 계약이나 주요 ESG 문제를 보고하는 조항을 약정으로 포함해 달라고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확장하고 성숙해짐에 따라 ESG 이슈를 공유해주길 기대하는 오디언스는 이렇게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에 ESG 발견, 측정, 회고 프로세스를 미리 개발하면 좋습니다. 이를 통해 ESG 문제를 사전에 확인하고 이해관계자와 꾸준히 소통하면, 회사를 차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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