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스타트업 생태계가 급성장하면서 인도는 유니콘과 IPO의 중심지로 자리잡았습니다.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도의 스타트업들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인도: 유니콘과 IPO의 천국
인도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유니콘 IPO 시장입니다. 2024년 기준으로 인도에는 67개의 유니콘과 함께 46개의 가젤(3년 내 잠재적 유니콘), 106개의 치타(5년 내 잠재적 유니콘)가 있습니다. The ASK Private Wealth Hurun India의 ‘미래 유니콘 지수 2024(Future Unicorn Index 2024)‘에 따르면, 인도의 미래 유니콘 기업들의 총 가치는 58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인도는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유니콘 상장 시장으로 부상했습니다. 특히 유니콘 기업들이 해외가 아닌 자국 거래소에서 성공적으로 상장하는 독특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도 주식시장의 유니콘 IPO 허브로서의 성장할 수 있었던 중요한 키는 바로 인도 최초의 유니콘 기업인 Zomato의 놀라운 성장입니다.
Zomato: 인도의 유니콘 IPO 선구자
Zomato는 인도의 초기 유니콘 기업 상장 중 가장 주목받은 사례입니다.
Zomato는 2008년 Deepinder Goyal과 Pankaj Chaddah가 레스토랑 검색 플랫폼으로 설립했으며, 이후 음식 배달과 기타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2021년에는 인도 최초의 주요 기술 스타트업으로서 기업공개(IPO)를 신청했습니다. Zomato의 성공적인 상장을 계기로 인도 증권거래소와 규제 당국 SEBI는 적자를 내는 유니콘 기업도 상장할 수 있도록 규정을 완화했습니다. 당시 이들은 적자 상태였음에도 SEBI로부터 상장 승인을 받았습니다.
2021년 7월 23일 발행가보다 53% 높은 프리미엄으로 상장하여, NSE 시장에서 주가는 116루피로 시작해 첫날 125.8루피로 마감했습니다. 성공적인 상장으로 Zomato의 시가총액은 1라크크로레(133억 달러)를 넘어섰고, 인도의 50대 상장기업에 진입하는 큰 성과 거두었습니다.
상장 초기에는 매출보다 큰 영업손실로 인해 비판을 받았지만, Zomato는 꾸준히 매출을 성장시키고 손실은 줄이며 실적을 개선해 나갔습니다. 이러한 성과로 인도 시장 참여자들 고성장 적자 유니콘의 상장을 더욱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시작했습니다.
상장하는 인도 유니콘 기업 8곳
(1) Ola Electric
올라 일렉트릭(Ola Electric)은 인도의 전기 자동차(EV) 제조업체로, 전기 이륜차 개발에 주력하는 Ola의 자회사입니다. 2017년 올라 택시의 공동 창업자인 Bhavish Aggarwa이 도시 이동성의 혁신을 위해 설립했습니다. 2023년 12월에 기업공개를 신청했으며, 2024년 6월에는 5,500억 루피 규모의 기업공개에 대해 SEBI의 승인을 획득했습니다.
(2) Ather Energy
2013년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IIT) Madras 졸업생 Tarun Mehta와 Swapnil Jain이 설립한 이 전기 이륜차 제조업체는 2024년 9월 SEBI에 3,100억 루피 규모의 신규 주식 발행과 공개매수를 포함한 투자설명서 초안을 선보였습니다.
(3) boAt
boAt은 Aman Gupta and Sameer Mehta가 2016년에 설립한 인도의 가전제품 브랜드입니다. 이 회사는 특히 저렴하고 트렌디한 이어폰, 헤드폰, 스피커, 스마트워치 및 기타 액세서리 등 라이프스타일에 초점을 맞춘 오디오 제품을 판매합니다. boAt는 2025년에 인도 증권거래소에 상장할 계획입니다.
(4) Unicommerce
2012년에 설립된 Unicommerce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소매업체를 위한 전자상거래 지원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도의 기술 기업입니다. 멀티채널 주문 관리, 재고 관리, 창고 관리, 주문 처리 솔루션을 전문으로 제공하며, 2024년 7월 1일 기업공개에 대해 승인받았습니다.
(5) Awfis
Awfis는 Amit Ramani가 2015년에 설립한 인도의 코워킹스페이스 및 flexible office solutions 제공업체입니다. 인도 주요 도시의 공유 오피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 스타트업, 프리랜서를 위한 유연한 업무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워크스페이스 플랫폼 기업은 2024년 5월에 598.93억 루피 규모의 IPO를 시작했습니다.
(6) FirstCry
FirstCry는2010년 Supam Maheshwari와 Amitava Saha가 설립했으며, 유아 및 아동용품을 전문으로 하는 인도 이커머스 회사입니다. 이들은 의류, 장난감, 기저귀, 유아용품, 수유 액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며 부모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인도 최대의 온라인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이 이커머스유니콘 기업은 SEBI의 승인을 받은 후 4,194억 루피를 모으기 위해 기업공개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IPO는 1,666억 루피 상당의 신규 주식을 발행하고 2,528억 루피 상당의 540 루피 주식을 매각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7) OYO
OYO(Oravel Stays Pvt Ltd)는 2013년 Ritesh Agarwal이 설립한 인도의 호스피탈리티 스타트업입니다. 이들은 35개국 이상, 174,000개 이상의 호텔과 휴가용 주택을 운영하는 세계 최대 호텔 체인 중 하나로, 무서운 성장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공식적으로 Oravel Stays Ltd.로 알려진 이 호스피탈리티 체인은 기업공개를 위해 SEBI에 투자설명서(DRHP)를 다시 제출했습니다. 이번 재융자에는 달러 채권 발행을 통해 약 4억 5,000만 달러를 조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8) Swiggy
Swiggy는 Sriharsha Majety, Nandan Reddy, and Rahul Jaimini가 2014년에 설립한 인도의 음식 배달 및 물류 플랫폼입니다. 고객들이 다양한 현지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앱과 웹사이트를 제공하며 인도 음식 배달 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음식 배달 전문 대기업은 투자설명서(DRHP)를 제출하고 SEBI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3,750억 루피 상당의 신규 주식 발행과 6,664억 루피 상당의 매각 제안을 포함하여 10,414억 루피의 자금을 조달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