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성장 전략과 리얼 케이스

 

여기, 프리미엄 간편식 브랜드 S사(가명)의 케이스가 있습니다. S사는 수제 숙성 카레를 판매하는 소상공인으로, 목표 시장과 고객 페르소나의 재설정을 통한 리브랜딩과 마케팅 전략 재수립을 통해 매출을 300% 신장시켰습니다.

 

기존에 S사는 스스로를 카레 브랜드로 정의하고 20대 후반 남성 고객을 타겟팅하고 있었는데요. 단순한 인구 통계학적 타겟팅이 아닌  시장의 반응(판매),고객의 반응 등 실증적인 지표 분석을 바탕으로 페르소나 재구축 및 구체적인 시나리오 설정을 통해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우리는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가?” 등의 질문에 대한 S사만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거쳐 스스로를 ‘프리미엄 간편식 브랜드’로 재정의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기존 목표 시장인 카레 시장보다 훨씬 규모가 큰 간편식 시장으로 진입하겠다는 결정을 내리게 되었으며 고객 페르소나 또한 20대 후반 남성이 아닌 바쁜 아침을 준비하는 40대 초중반 여성(주부)로 변경하고 마케팅 전략 또한 페르소나에 맞게 조정했습니다.

 

소상공인의 성장이란 그저 매출이 증가하는 것을 넘어서 더욱 많은 의미를 포괄하고 있습니다. 고객과의 끈끈한 관계, 브랜드의 가치 상승 그리고 시장에서의 지속 가능성 증진 등 다양한 내용을 함의하고 있죠. 성장을 위한 전략은 다양한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목표 시장과 고객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타겟 고객의 행동, 선호도 그리고 구매력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경쟁자를 분석하여 우리만의 독특한 가치를 고객에게 제안해야 합니다. 고객의 필요와 고민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딱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딩과 마케팅 전략 역시 매출 성장을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고객 경험 설계를 통해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합니다. 또한 커뮤니티 등을 통한 고객과의 관계 관리는 재구매를 유도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디지털 채널 활용하기

소셜 미디어(SNS) 등을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나 온라인 스토어, 마켓플레이스, 오프라인 매장 등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는 판매 채널의 다양화 전략,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방법 또한 고려할 만한 성장 전략들입니다.

 

재무 관리와 비용 효율화도 매출 성장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익성을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출 성장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노력과 전략을 통해 달성되는 목표입니다. 각 비즈니스의 상황, 시장의 변화, 자원의 가용성에 따라 유연하게 전략을 조정하며, 궁극적으로 고객의 기대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입니다.

 

앞서 소개한 S사의 사례처럼 판매가 늘지 않고 정체되어 있다면 목표로 설정한 시장과 타겟팅하는 고객을 다시 한 번 점검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저 시장과 고객을 ‘추정’하는 것이 아닌 네이버 비즈어드바이저 등의 도구를 활용해 데이터를 보며 ‘분석’하여 해답을 찾아가는 노력이 소상공인의 성장을 이끄는 첫 번째 요인이 될 것입니다.

 

● TIP

네이버 비즈니스스쿨에서는 온오프라인 SME들의 디지털 전환과 성장을 돕기 위해 비즈어드바이저를 포함한 다양한 도구와 노하우에 대한 온라인/VOD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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