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대신 창업을 택하는 대학생들이 크게 늘었다는 사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체감하고 계실 겁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그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었기 때문이죠. 어린 나이에 창업을 시작하는 대학생들은 다양한 배경과 이유로 창업의 길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대학 수업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 보고자 하는 열망,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현하고자 하는 열정, 그리고 기존의 직업 시장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만의 길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 등이 바로 그것이죠.
정부, 기업, 기관과 대학에서 대학생 창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선 것도 대학생 창업이 늘어나는 데 한 몫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창업 지원 기관이나 기업의 ESG 활동 차원에서 창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정부 주도로 창업 지원 센터를 설치하여 학생들이 창업에 필요한 지식, 경험, 자원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고 창업 경진대회가 다양하게 개최되어 보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선보일 기회를 얻고 있습니다.
대학생의 열정과 신선한 아이디어가 만나 탄생하게 된 아이템들은 우리 사회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기, 가톨릭대학교 정보통신전자공학부 최상호 교수 연구실 소속 신희원, 김승원 학생이 개발한 시각장애인용 횡단보도 보행 지원 앱 ‘세이프라이트(Safe Light)’가 있습니다. 23년 2월 ‘배리어프리 앱 개발 콘테스트’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한 데 이어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에서 두 번째 장관상인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수상할 정도로 실용성, 공익성, 차별성 부분에서 매우 우수한 창업 사례로 인정받았는데요! ‘세이프 라이트’는 시각장애인들이 횡단보도를 건널 때, 음향신호기 동작 버튼과 공용 리모컨을 항시 소지해야 한다는 불편함을 보완하고 안전경광등, 안전나침판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추가해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횡단보도 이용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들과의 지속적인 미팅으로 사용자의 니즈에 꼭 맞게 추가 기능을 개발하여 사용성을 높이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 ‘세이프라이트’가 만들어 낼 긍정적인 임팩트가 더욱 기대됩니다.
대학교 수업 과제로 수행했던 프로젝트가 이어져 창업 아이템이 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음성인식기술로 청각장애인의 소통을 돕는 IT 소셜 스타트업 ‘소리를보는통로’의 윤지현 대표는 포항공과대학 재학 시절 수행했던 IT 과제를 계기로 ‘소리를보는통로’를 창업했다고 밝혔습니다. 음성인식 기술 관련 프로젝트를 다루면서 청각장애인들이 강의를 듣거나 회의할 때 실시간 자막으로 내용을 전달받으면 큰 도움이 되겠다는 아이디어를 떠올렸고 이 아이디어가 졸업 직후 창업으로 이어졌다고 하는데요. 사용자의 음성을 인공 지능 엔진이 문자로 변환해 시차 없이 보여주는 ‘소리를보는통로’ PC 서비스는 출시되지마자 소통에 어려움을 겪어 온 청각 장애인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전국의 초중고 특수학교와 대학교, 공공/민간기관, 회사 등 약 700여 곳이 ‘소리를보는통로’를 도입하여 청각장애인의 편리한 소통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에 재학 중인 세 명의 학생이 뭉쳐 시작된 ‘트레드앤그루브’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트레드앤그루브 팀은 학교 내 창업지원단이 운영한 크라우드펀딩 창업캠프에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제 역할을 다한 타이어들을 신발 밑창으로 재활용, 패션 제품으로 탈바꿈해 세상을 바꾼다는 소셜 미션을 바탕으로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트레드앤그루브의 이온 대표님이 포브스 선정 ‘30세 이하 30인’의 패션/뷰티 분야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일각에서는 대학생 창업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품기도 합니다. 초기 아이디어의 번뜩임에만 집중하여 시장에서 작동하지 않거나 매력적이지 않은 아이템들이 우후죽순 생겨난다는 지적도 있고,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비즈니스모델(BM)이 약하다는 지적도 있고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고민하는 대학생 창업가라면, 다음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를 점검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시장 분석: 타겟 시장과 잠재 고객을 면밀히 분석하여 수요가 충분한지 확인하기
- 경쟁사 분석: 경쟁사와 나의 아이템이 어떻게 차별화될 수 있는지 확인하기
- 제품 검증: 초기 사용자의 피드백과 반응을 분석하여 제품의 가치를 검증하기
- 제품과 시장의 적합성(PMF) 확인하기: 나의 제품이 타겟 시장에서 작동하는지 검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