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스타트업이 발견한 320억 달러의 기회

(이미지출처=Freshket)

 

‘태국의 푸드 서비스 시장 규모를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의 푸드 서비스 시장은 2024년에 32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으며, 2029년에는 47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국 시장이 F&B 스타트업이 진입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한 시장임을 알 수 있는 분석 결과죠. 이러한 태국의 식품 비즈니스 시장에 발 빠르게 진입하여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바로 2017년에 설립된 ‘Freshket’이 그 주인공인데요! 2022년 2,350만 달러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하며 그 가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Freshket은 농부, 식품 공급업체, 레스토랑을 연결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합니다. 태국의 농산물 공급 파이프라인 생태계가 조각조각 분열되어 있다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농부들은 적절한 가격에 농산물을 구매할 구매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유통업체들은 각기 다른 식품 창고와 배송 방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Freshket의 CEO인 벨(Ponglada ‘Bell’ Paniangwet)은 태국의 농산물 공급 파이프라인을 간소화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Freshket은 온라인 유통 플랫폼으로서, 고객이 온라인으로 신선한 재료를 선택한 해당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농부와 공급업체에 주문할 수 있도록 자체 공급망을 제공합니다. Freshket의 핵심 전략은 ‘전체 공급망의 디지털화’입니다. 현재 Freshket은 재료 픽업부터 포장, 창고 관리, 배송 및 주문 관리 시스템(OMS)까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관리가 기반이 되어 식품의 전체 입출고 흐름을 추적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신선식품 공급망이 온라인으로 연결됨에 따라 부가가치 창출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고 공급을 측정하여 B2B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고요. 고객에게 원하는 가격으로 매칭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도 개발이 가능합니다.

 

Freshket의 사례로부터 우리는 창업가에게 있어 실행력은 단순한 능력을 넘어서 생존과 성공을 결정짓는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프레시켓의 창업 과정은 창업자들이 신선한 식품의 교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편함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빠르게 페이스북 채널을 개설하여 온라인 연결 수요를 파악하는 ‘실행’의 연속이었습니다. Freshket의 민첩한 대응은 특히 전세계적 전염병 사태와 같이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Freshket 팀은 B2C 서비스에 대한 사전 지식이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락다운 이후 단 하루 만에 신선한 식품 구매 서비스를 시작하며 비즈니스에서의 성공은 결국 실행에서 온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실행이 창업가에게 아주 중요하지만 사실 성공적인 실행은 전략적 사고와 결단력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즈니스 세계에서 단순히 실행하는 것만으로는 성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프레시켓은 초기 B2B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공급망 디지털화로의 전환이라는 전략적 결정을 빠르게 내렸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전환은 그들이 취해야 할 행동을 명확히 하고, 실행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었습니다. Freshket의 CEO가 신선한 식품 유통 사업에서 ‘제품 공급’을 핵심 포인트로 정의하고, 초기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물류 인프라와 온라인 통합에 크게 투자한 결정은 시장을 지속적으로 읽고 정보에 기반하여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전략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프레시켓의 성공 이야기는 창업가에게 있어 실행력의 중요성과 함께 전략적 사고 기반의 결단력이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시장에서의 성공을 이끌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원문 발췌: 아시아투모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