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게 조직 문화가 중요한 이유

 

 

스타트업이 왜 조직 문화에 관심을 가져야 할까요? 언뜻 보면 조직의 성과와 관련이 없어 보이는 조직 문화는 늘 시간에 쫓기는 스타트업들이 놓치고 넘어가기 쉬운 부분입니다.
조직문화란 조직 구성원들의 조직 내 행동 요령에 관해 집합적으로 규정하는 공유된 가치, 태도, 신념, 목표 등을 뜻합니다. CEO를 비롯한 모든 직원들이 서로 어울리며 관계를 구축하고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일하는 방식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죠.

 

조직 구성원들이 각자 자신의 일에 몰두하는 한편 서로를 정서적으로 지원하는 건전한 조직 문화를 가지고 있는 팀은 과연 정말로 더 좋은 성과를 내고 있을까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서베이(Harvard Business Review Survey)’의 흥미로운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설문조사와 같은 전통적인 조직문화 평가 방법의 한계를 넘어서, 전자 커뮤니케이션(이메일, 사내 메신저(slack)메시지, Glassdoor 리뷰 등)에서 나타나는 직원들의 행동 양식을 통해 조직 문화를 평가하고 측정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합니다. 이 방법은 직원들 사이의 언어 사용 패턴을 분석하여 개인의 문화적 적합성과 적응성이 조직 내에서 실제로 어떻게 성과로 작용하는지를 보여주죠.

 

과연 연구 결과는 어땠을까요? 연구 결과는 문화적 적합성과 적응성이 조직 내 개인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며, 특히 변화하는 조직 문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성공에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결과는 조직 문화가 조직의 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적 자원으로 충분히 활용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긍정적인 조직 문화는 어떻게 구축할 수 있을까요? 경영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DDI(Devlopment Dimension International)의 ‘글로벌 리더십 전망(Global Leadership Forecast)’에서는 리더가 조직 내에서 신뢰 기반의 건강한 조직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따라야 할 다섯 가지 행동 요령을 소개합니다.

 

팀원의 역량 개발 지원: 리더는 팀원들이 역량 개발 목표를 정의하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자신의 역량 개발에 전념할 시간을 보장해야 합니다.
더 넓은 시야를 얻을 기회 제공: 팀원들이 조직 내에서 더욱 넓은 시각으로 업무를 바라보고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전적인 과제와 함께 타 팀과의 많은 협력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팀원의 성공 축하: 팀원과 팀 전체의 성공을 공개적으로 인정하고 축하하여 팀원들이 업무에 대해 자부심과 자기효능감을 느끼도록 합니다.
◆ 성과 공유: 리더는 자신의 성공이 인정받을 때, 그 공로가 팀원들의 기여 덕분임을 인정하고 공유해야 합니다.
◆ 경험 공유: 리더는 자신의 성공과 실패를 솔직하게 나누어 팀원들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모두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공동의 유대감을 공유해야 합니다.

 

실제로 언더독스는 매 달 1회 전사 타운홀을 진행하며 당월의 성과를 서로 나누는 자리를 갖습니다. 근속자와 승진자에게 선물과 함께 전사 인원이 다 같이 축하를 보내며 격려합니다. 또한 매 주 각 팀의 팀원들은 리더와의 원온원 커피챗을 통해 각자의 커리어적 관점에서 역량 개발을 논의하며 성장을 위한 액션 플랜을 세우고 실행합니다.

 

조직 문화는 조직의 성공을 촉진할 수도 있고, 저해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조직 문화에 대해 등한시해왔다면, 우리 조직의 차별화 요소로 긍정적인 조직 문화를 개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